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KASS 사업단장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이 집약된 미래 고부가가치 선박인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을 통하여 조선, 해운 산업을 기반으로 연관 산업 간의 긍정적인 시너지를 한층 높여 국익 증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자율운항선박은 미래 스마트 해양시대의 선도와 조선해양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할 수 있는 선박 분야의 마중물 기술로 평가받고 있으며, 최근 자율운항선박 시장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25년 약 1,550억 달러로 시장이 확장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해양강국들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 개발과 실증을 위한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진행하고 있는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사업'은 'IMO Level3'수준의 상용화 기술개발을 목표로 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인 자율운항 지능항해 시스템과 기관자동화 시스템, 시스템 실증기술 등을 개발하고, 철저한 성능시험까지 종합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선박 건조∙설계 기술에 ICT 융합 기술을 접목한 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은 세계와 견줄 수 있는 자율운항선박 경쟁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되는 자율운항선박 첨단 감지와 지능화 시스템의 단계별 성능 검증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한 제품을 선사에 인도하여 국내 기자재 신뢰도 향상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율운항선박기술이 선원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도록 운항 중 해상 상황과 선박의 실시간 상태모니터링에 기반 한 육상 원격제어와 사고 대응 지원을 통해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자율운항 국제 규제와 국제표준화 개발과 관련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업단은 상대적으로 앞서 기술 개발을 추진하던 유럽 등 선발주자들과의 기술 격차를 해소하는 한편,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